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반응형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반갑습니다. 오늘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정책과 제도들이 많습니다. 저도 요즘 하나하나 공부해나가는 중인데요, 생활지식으로써 기본적으로 잘알고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해드릴 정보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해서입니다. 해당 내용을 오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초생활수급자란 무엇일까요?

소득의 인정액이 중위소득 퍼센티지 30~50이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하는데요, 최저생계비에 못 미치는자에 대하여 말합니다. 생활비 지원은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그리고 주거급여, 교육급여등 4가지 분야로 나누집니다. 시행된것은 2000년 10월부터 인데요,

또한 정부에서는 코로나를 계기로 소득이 더 낮은 생계 의료급여 수급대상인 106만 가구에게 4개월간 총140만원의 상당에 해당하는 금액을 주거와 교육급여 수급 대상자인 32만 가구에게는 금액 108만원 상당의 소비쿠폰을 주기로 했습니다. 모두 4인가구 기준입니다. 더 쉽게 정리해서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해서 말하면, 국민의 기초생활 보장제도를 지원받을수있는 요건을 갖춘사람들을 말하는 복지제도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완화가 되었다는데?

올해 2020년부터는 기준중위소득이 2.94% 높아졌다고 합니다. 계속된 기준중위소득 인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기준이 완화함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되어 혜택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요건이 갖추어졌는데도 모르는 이웃들이 있다면 일단 한번 확인부터 해보라고 해보세요!

지금부터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중위소득의 30~50%이하 기준이어야합니다. 자신의 중위소득을 파악하세요!

두번째로는, 부양의무자가 없는경우,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경우, 또한 부양의무자가 부양능력이 있어도 소득이 미약하여 수급권자에게 부양비를 기대하기 어려운경우도 해당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신청방법은 어떻게?

자신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있는 관할 사무소를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하다. 물론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외출이 귀찮거나 상황이 안된다면 집에서도 쉽게 컴퓨터로 누구나 가능하다는 사실!! 어렵지 않아요~

저도 요즘 이러한 제도들을 공부하면서 느끼는거지만, 분명이 오늘 알려드린 부분에 해당되어서 혜택을 받으실수 있는 분들이 있지만 잘모르고 계셔서 못받고 계신분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라에서 제공하는 복지혜택이니 조금만 찾아보고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뿐만아니라, 신청방법과 같이 다 알아보고 신청해서 꼭 좋은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을것 같아요.

국민들을 위한 지원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저도 이러한것들을 알아보고 주변에도 해당하는사람들이 있다면 알려드리면서 챙겨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컴퓨터 활용이 미숙한 분들은 방문 신청이 편하지만, 그래도 인터넷을 통해서 조금만 알아봐도 쉽게 정리된 방법들이 많아요!

나만 혜택을 누리지 말고 주변의 이웃에게도 연락해서 해보라고 해보세요! 저는 이러한 팁들이 있으면 주변에게 잘 알리는편인데 가끔 알려줬는데, 나 알고있었는데? 하면 서운한 생각이 들더라구요.. 알면 나도좀 알려주지? 하는 느낌 근데 사람마다 생각하는 구조가 다르고 진짜 너~무 다양해서 서운함을 느끼기 보다는 아! 이사람은 이렇구나 하고 인정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게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것 같아요.

반응형